높은 입력 경 부하 역률 향상을 위한 CCM Boost PFC 컨버터 제어 기법

본 논문에서는 단상 CCM boost PFC 컨버터의 높은 입력 경부하 역률 향상을 위한 제어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 CCM boost PFC 제어기법은 인덕터 전류를 입력 전류와 동기화 하여 제어 하여 낮은 입력 또는 중 부하 이상에서 높은 역률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높은 입력 전압 조건에서 경 부하 동작 시 EMI 필터에 의해 발생되는 무효 전류로 인하여 입력 전류를 위상이 앞서게 되고 역률이 큰 폭으로 저하된다. 제안하는 제어 기법은 전류 지령 보정과 더불어 개선된 시비율 전향 기법을 이용하여, 높은 입력 전압에서 경 부하 동작 시 입력 전류의위상을 입력 전압과 동기화 시켜 높은 역률을 얻는다. 따라서 제안하는 제어기법의 경우 전 입력 및 전 부하 조건에서 단위 역률에 근접한 역률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높은 신뢰성을 위해 병렬로 구성된 high-end 파워 시스템에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