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소형 스마트탄 최근기술 동향분석Recent Status on Miniature Smart-bullet Techniques

초소형 스마트탄은 탄도를 수정하여 손쉽게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도록 고안된 개인 휴대용 유도미사일이다. 초소형 스마트탄은 유도미사일에 준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반하여 그 크기가 일반 병사들이 쉽게 휴대할 수 있도록 축소됨으로써 아군의 전력과 생존율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에서는 초소형 스마트탄의 탄도수정을 위해 사용된 구동장치를 중심으로 해외에서 선행된 기술개발 사례와 특허들을 수집해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초소형 스마트탄의 개발을 위한 소요기술들을 분석해 보고, 추후 개념설계를 위한 초석을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