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해석에 의한 암반상의 지중정착식 앵커리지 인발 거동 연구A numerical study on pull-out behaviour of cavern-type rock anchor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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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케이블 인발하중이 작용하는 현수교의 지중정착식 앵커리지 캐번 터널에 대한 거동과 관련된 연구이다. 수치해석 결과와 이중곡선 관계식에 의한 추정식에서 얻어진 극한인발저항력(Pu) 결과와 비교를 통하여 앵커리지 거동, 앵커리지 설계 방법, 파괴면의 각도, δ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P/γ/H와 변위와의 선형 상관관계, Pu/γ/H와 H/b와의 선형 상관관계를 활용하면 앵커리지 캐번 터널의 설치 심도를 쉽게 결정 할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치해석에 의한 최대전단변형률 분포도와 소성영역 분포도를 분석한 결과 지반파괴 형태는 현재 사용되는 지반 콘 보델 보다는 원호모델에 더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계산이 간편하도록 원호모델을 단순화한 이중곡선 모델을 제안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로부터 얻어진 평균 파괴각을 이중곡선 모델에 적용한 결과, 이중곡선 모델을 적용한 추정식에서 얻어진 극한인발저항력은 수치해석에서 얻어진 극한인발저항력 결과와 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Issue Date
2014-11
Language
ENG
Citation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16, no.6, pp.521 - 531

ISSN
1229-2338
URI
http://hdl.handle.net/10203/199489
Appears in Collection
CE-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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