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적용한 생활공간 표준화의 경제적 가치 추정 연구 : 간판 표준화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간판표준화를 대상으로 하여 생활공간 표준화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고,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비시장 재화 가치 측정 방법 중 하나인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사용하였다. 이중양분선택형의 질문방법을 선택하여, 지불의사액을 선형로짓모형을 기반으로 한 MeanWTP, MedianWTP, TruncatedWTP로 추정하였다. 연구 결과 간판표준화에 대한 지불의사액은 부담금의 부담정도와 제시금액의 수용정도와 부의 관계를 나타냈고, 표준화된 간판의 필요성과 제시금액의 수용정도와 정의 관계를 나타냈다. 지불의사액으로 추정한 개인의 간판 표준화 가치는 5,047∼5,560원으로 추정되었으며, 전체 국민의 가치는 약 2,453억∼2,700억으로 추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