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큐레이션 등장이 미디어 조직과 뉴스 생산 및 유통 방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introduction of social curation on media organization, news production and distribution

무수히 많은 정보가 쏟아지고 소셜 미디어 활용이 늘어나고 있는 현재의 상황은 기존 매스 미디어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다양한 모바일 기기의 사용은 미디어 소비 트렌드도 바꿔놓고 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뉴스를 전달하면서 기존 미디어들의 역할이 축소되기도 했으며, `아랍의 봄`과 같은 사회 현상은 이를 통해 증폭되기도 했다. 그러면서 뉴스 생산 방식은 미디어가 정보에 대해 독점적이고 배타적으로 접근하는 개념인 게이트 키핑보다는 `정보 소비자`들의 상호작용성이 강조되는 게이트 워칭에 더 방점을 두게 됐다. 나아가 전문성을 갖춘 개인이나 조직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직접 콘텐츠를 유통하는 이른바 소셜 큐레이터들이 등장하게 됐다. 너무나 많은 정보 속에서 중요한 것은 모든 가능한 정보를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필요로 하고 원하는 정보만을 집어내는 것이 된 것이다. 이러한 능동적인 `정보 소비자`들은 바로 정보를 걸러주는 소셜 큐레이터들, 이러한 기능에 집중하는 소셜 큐레이션 미디어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고 있다. 본 연구는 소셜 큐레이션과 관련된 현상들을 설명하고 이에 위협받고 있는 기존 미디어의 살 길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이를 위해 소셜 큐레이션 미디어에 대한 사례 분석을 시도했다. 또한 소셜 큐레이터 등을 직접 만나거나 이메일을 통해 간접적으로 일대일 심층 인터뷰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소셜 큐레이션 및 큐레이션 미디어가 전 세계적으로 확장세에 있고, 미디어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소셜 큐레이션; Gatewatching; Curation media; Social Media; Curation; Social Curator; 소셜 큐레이터; 소셜 미디어; 큐레이션 미디어; 게이트워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