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옵션을 이용한 부정적 보도에 대한 전략적 대응 방안 모형 연구

Using real options, study on the model of strategic response to bad news

본 연구는 기업이 부정적 뉴스라는 불확실성에 접했을 때, 어떻게 하면 전략적 대응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전략적 대응으로 위험 요소를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리얼옵션을 이용해, 기업의 신뢰성과 이미지, 명성 등의 추상적인 개념을 순현재가치로 가정한 뒤, 부정적 뉴스라는 위험 요소의 생산 단계별 옵션을 산출 한 뒤,이를 이항 분포 모형에 적용했다. 리얼옵션은 원래 파이낸스 분야의 전문용어로서 재무가치에 초점을 맞춘 재무옵션이론이 비재무 옵션으로 확장된 개념이다. 기다림의 가치, 전략적 유연성의 가치까지도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특히, 프로젝트 단계별로 옵션에 가치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이 부정적 뉴스에 대한 전략적 대응 모형을 도출하기 위해, 본 연구는 뉴스의 생산과정을 분석해 기업이 행사할 수 있는 옵션의 존재 여부를 분석했다. 부정적 뉴스의 생산과정을 보도 결정 단계, 뉴스 가치 판단의 단계, 뉴스의 확산 단계로 구분했다. 보도 결정 단계는 사건의 발생과 언론의 인지, 실명 보도 여부로 구분했고, 뉴스 가치 판단 단계에서는 메인 뉴스 보도 여부, 뉴스의 분량, 뉴스의 반복 횟수 등을 뉴스 확산 단계에서는 새로운 팩트 발생으로 인한 뉴스의 추가 발생과 다른 언론사로의 확산, 계열사로의 확산 등을 통해 리얼 옵션 적용해 보았다. 부정적 보도의 전략적 대응에 필요한 의사결정 시점에 따라 통합해 줌으로써, 기업 경영자가 더 넓은 범위에서 전략적 대안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기업의 신뢰성, 이미지, 명성이라는 추상적 개념에 대한 가치 평가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 부정적 뉴스라는 불확실성에 접한 기업이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모형을 도출했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부정적 보도; 위험 관리; 명성; Real Options; Risk Communication; Bad News; Risk Management; Reputation; 리얼 옵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