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컬러 레이저 프린터 식별 기술Identifying color laser printer using mobile device camera

컬러 레이저 프린터의 보급으로 인하여 많은 위조 문서들이 컬러 레이저 프린터를 통하여 만들어졌다. 기존의 출처 프린터 식별 기술은 스캐너를 사용하였다. 대부분의 스캐너는 휴대가 불가하기에 기존의 출처 프린터 식별 기술을 이용하여 위조 문서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환경에서 출처 컬러 레이저 프린터를 식별하기 위한 기술을 제안한다. 먼저 모바일 기기로부터 얻은 문서 이미지를 전처리하여 하프톤 패턴을 조도 변화에 대해 강인하게 추출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15개의 하프톤 텍스처 관련 특징점을 추출해낸다. 마지막으로 서포트 벡터 머신을 이용하여 학습 및 분류를 진행하여 출처 프린터를 식별해낸다. 실험은 총 7대의 프린터에 대해 행하였다. 실험 결과로부터 제안하는 기술이 모바일 환경에서 출처 컬러 레이저 프린터를 식별하는데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Keywords

출처 프린터 식별; 이산 푸리에 변환; Digital forensics; Printer identification; 디지털 포렌식; Discrete Fourier Trans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