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압 컴플라이언스를 이용한 항중력 보행보조 로봇에 관한 연구A study on gait assistance robot for antigravity using pneumatic compliance

본 논문에서는 각 다리당 하나의 공압 액츄에이터만을 사용하여 항중력을 제공할 수 있는 보행 보조 로봇을 제안한다. 기존 보행 보조 로봇들은 다리를 hip, knee, ankle로 분리하고 관절 별로 액츄에이터를 장착하여 무겁고 가격이 비싸지는 단점이 있다. 또한 관절 별로 액츄에이터를 장착 시 착용자의 다리와 로봇의 링크 길이를 조정해야 되는 불편함이 있었고 조정이 정확하게 되지 않으면 착용자의 관절과 뼈에 무리를 주게 되는 문제도 가지고 있었다. 제안하는 방법은 별도의 조정이 필요 없는 단순한 구조이며 경제적 이다. 제안하는 방법은 기존 로봇들이 관절에 토크를 보조하는 방식으로 로봇을 설계한 것과 달리 Geyer의 탄성 보행 모델에 기반한 설계로써 착용자의 체중을 로봇 다리가 지지해 준다. 이 방법을 통해 착용자 다리의 뼈와 관절에 부하되는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보행을 더 편하게 할 수 있다. 개발된 로봇은 RPR 기구학 구조를 가지며 착용 전 조정 작업이 필요하지 않아 빠르게 착용이 가능한 구조이다. 개발된 로봇의 경량화와 비용저감을 위해 공압 액츄에이터에 와이어 변위 센서를 결합시켰으며 피스톤의 로드 부에는 기존 포토인터럽터 기반 센서의 문제점을 개선한 힘 센서를 장착하였다. 보행 주기를 판별하기 위한 지면 반력 센서는 저가의 force sensing resistor를 이용하여 주물 형태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로봇이 평지 보행과 더불어 앉았다 일어나기, 계단 오르기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어 전략을 개발 하였다. 평가는 안장에 부착된 힘 센서로 보조 받은 항중력 양을 측정하고 착용자의 다리에 부착된 근전도 신호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개발된 로봇의 항중력 보조 효율성을 검증 하였다.

Keywords

공압; 탄성 보행 모델; Gait assistance robot; Lower extremity exoskeleton; Pneumatic; Compliant walking model; 보행 보조 로봇; 하지 외골격 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