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특성에 따른 사적 연금 크기 및 동태적 가입행태 분석Analysis on the amount of payment and dynamic insurance behavior of private pension by household characteristics

본 연구는 장기재정이 불안정하고 노후소득 효과가 미흡한 공적 연금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사적 연금의 역할을 강화시키는 방향을 생각하게 되었다. 사적 연금의 역할을 강화하는데 중요한 이슈로 사적 연금 가입률과 유지율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이때 가구 특성에 따라 사적 연금 크기 및 동태적 가입행태가 다를 것이라고 판단하여 분석 대상을 세부집단으로 나누었다. 사용한 가구특성으로는 (1) 공적 연금 가입여부, (2) 보유자산 크기, (3) 가구주 나이를 이용하여 세부집단을 나누었고 Heckman의 선택 모형으로 사적 연금 크기를 추정하였고, Binary Logit으로 동태적 사적 연금 가입행태를 분석하였다. 설명변수로는 사적 연금 가입행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되는 노후준비 방법, 가구정보, 정부정책, 보험회사 변수를 이용하였다. 그 결과 세부집단에 따라 사적 연금 가입행태 및 사적 연금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들이 달랐고 어떤 집단에서는 동일한 변수에 대해 상반된 결과까지 나타났다. 따라서 사적 연금 가입률과 유지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구 특성을 고려하여 각 세부집단에서의 상이한 결과들을 고려하여야 한다.

Keywords

가구 특성; 가입행태; insurance; private pension; 사적 연금; household characteris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