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비용을 고려한 공급사슬유연성구조에 관한 연구

Supply chain flexibility structure with logistics cost consideration

기업들은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에 투자한다. 그 동안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이 “유연성 기술”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연성구조”를 찾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 유연성구조가 Supply Chain의 범위로 확대되었을 때, Supply Chain 주체간의 물류활동이 이루어 지게 된다. 그 동안의 연구들에서는 물류비용이 유연성구조와 상관없이 발생하는 별개의 비용으로 간주되어 고려되지 않았다. 이 연구에서는 유연성의 정도에 따라 유연성구조가 발생시키는 물류비용이 달라지게 된다는 점 시뮬레이션을 통해 밝히고, 유연성구조 의사결정시 물류비용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보였다. 또한 혼다의 2012년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실에서도 본 연구의 논의가 적용됨을 확인하였다.

공정유연성; logistics; flexibility; 공급사슬유연성; 물류비용; 유연성구조; 유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