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위험프리미엄의 KOSPI200지수 수익률 예측가능성

Return predictability of variance risk premium for KOSPI200 index

본 연구는 내재 변동성과 실질 변동성 사이의 차이가 미국 주식시장 수익률 예측가능성을 보인, Bollerslev et al. (2009)에 영향을 받아, 한국 주식시장에서도 분산 프리미엄이 주식시장 수익률을 예측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 주식시장 분석을 위해, KOSPI200 지수 데이터와 VKOSPI200 지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산 프리미엄을 계산하였다. Bollerslev et al. (2009)의 결과와는 다르게, 분산위험프리미엄을 단일 예측변수로 활용하였을 때에는 시장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가지지 않아, 예측변수로 적절하지 않음이 밝혀졌다. 하지만 채무 불이행 가산 금리, 양도성예증서 금리(CD금리)와 함께 조합하였을 때에는 분산 프리미엄이 한국 시장 수익률에 대한 예측력을 가짐을 알 수 있었다.

분산 위험 프리미엄; CD rate; 채무불이행가산금리; 초과 수익률 예측가능성; 양도성예금증서유통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