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위치기반 모바일 앱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acceptance factors for indoor location based mobile service application

최근의 스마트 폰 시장의 성장에 따라서 실내 위치기반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앱 시장이 급성장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살내 위치기반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앱 이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 행위의 요인 분석에 있다. 본 연구는 UTAUT모형을 기반으로 설계가 되었으며, 본 모형은 사용자의 신기술의 수용요인을 분석하는데 유용하다. 본 연구의 기초 데이터는 사용자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획득이 되었으며, 252건의 유의한 자료를 기반으로 진행이 되었다. 수집 되어진 데이터는 SPSS 22와 SMART PLS 2.0을 기반으로 분석이 되었으며,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의 연구모형에 혁신성을 추가 하였다. 결과적으로 성과기대, 사회적영향, 혁신성이 의용의도에 영향을 미쳤다.기존의 연구는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문제에 많은 관점으로 연구를 진행 하였지만, 본 연구는 실내위치기반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앱에 수용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 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Keywords

스마트 폰; Behavioral; Age groups; UTAUT; Smart-phone; Smartphone; 기술수용모델; 사용행동; 사용행위; 실내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