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E 802.16n 직접통신을 위한 효율적인 다중 홉 동기화 기법Efficient multi-hop synchronization scheme for 802.16n direct communication networks

이동통신기술은 이동성이나 전송량 측면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최근에는 이동통신기술에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접목하는 기술이 대두되고 있다. 그 중에 하나로 공공안전재난통신이 있다. IEEE는 공공안전재난통신을 구현하기 위해 802.16n 표준을 제정하는 중에 있다. 공공안전재난통신에는 여러 가지 기능이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직접통신에 대해서 다룬다. 802.16n 표준의 직접통신에서 동기화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기지국의 커버리지 외부에 있는 단말에게 동기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기지국 커버리지 내부에 있는 단말이 동기 정보를 전송해야 한다. 이 때 최소의 단말이 동기 정보를 전송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결정변수를 선언하여 동기전송단말을 선택하고, 목적함수를 변화 시킨다. 이로써 목적함수를 만족하는 결정변수를 구하는 최적화 문제를 해결한다.

Keywords

직접통신; 동기화; 802.16n; Direct Communication; 802.16n; Synchron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