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결정 금속 나노선의 광학적 및 전기화학적 응용Optical and electrochemical application of single-crystal metal nanowires

단결정 금속 나노선의 광학적 응용 은판위의 은나노선 구조를 이용하여 백색광과 He-Ne 레이저를 이용하여 side-illumination으로 빛의 산란을 관찰하였다. 은 나노선은 증기이동방법을 이용하여 합성하였다. 은나노선의 직경은 100-200nm이며 길이는 5-10 um이다. 은 필름은 Si 기판에 E-beam evaporation을 하여 준비하였으며 roughness는 3nm이다. 백색광과 He-Ne laser 로 side-illumination을 하여 은판위의 은나노선 구조의 산란된 빛은 현미경을 통해 관찰하였다. 입사광에 편광판을 설치하였다. 우리는 은판위의 은나노선 구조의 빛 산란에 편광과 방향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단결정 금 나노선 전극 제작 및 특성 연구 작은 크기의 전극은 시간적 공간적 resolution을 좋게 하며 물질 전달을 빠르게 높여준다. 우리는 단결정 금 나노선을 이용하여 전극을 제작하였다. 금 나노선은 증기이동방법을 이용하여 합성하였으며 금 나노선의 직경은 100-200nm 이며 길이는 20-30um이다. 금나노선을 전도성 폴리머를 이용하여 tungsten tip에 부착시켰다. Ferricyanide에서의 산화환원 반응을 관찰하였고 나노선 전극이 전기화학적 probe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는것을 확인하였다.

Keywords

금속나노선; LSPR; Nanowire-electrode; Antenna; Single-crystal; Metal Nanowire; 단결정; 안테나; 나노선 전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