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 네트웍 동기화 활동 억제를 위한 전기자극 스위치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Switch System for the study of Desynchronization in Neural Network

동기화 현상은 여러 자연현상에서 쉽게 관찰이 되며 뇌전증, 파킨슨병과 같은 뇌질환 환자의 뇌에서도 관찰이 된다. 최근에 이론적으로 비정상적으로 강한 동기화 활동을 억제시키는 데에 Coordinated Reset(CR) 자극 방법이 제안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채널전극 어레이 칩에 해마 세포를 배양하여 CR 자극의 효과를 보고자 한다. CR 자극 이론을 적용하기 위해서 스위치 시스템을 제작하였고, 고주파 펄스 자극이 다채널에 무작위 순서로 지연시간이 거의 없이 잘 전달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CR 자극을 적용한 결과 배양한 신경세포가 나타내는 강한 동기화 활동이 억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개발한 자극 스위치 시스템을 통해 뇌 질환에서 보이는 강한 동기화된 네트웍 활동을 조절할 수 있는 자극방법을 연구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스위치 시스템; 다채널 전극 어레이; desynhronization; multi-electrode array; 동기화 억제; 비동기 자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