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날개 형상 설계를 위한 distributed design의 적용Application of distributed design to aircraft wing shap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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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는 연관된 매우 많은 하위 시스템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설계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항공기 설계에 있어 각 분야들을 따로 생각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이들에 대한 연관성을 고려하여 통합적인 해석이 매우 중요하다. 다분야 최적설계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론으로서 최근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분야 최적설계 방법론을 항공기 날개 설계에 적용해 보는 것이다. Distributed design은 다분야 최적설계의 한 방법으로서 전체 문제를 상위수준과 하위수준으로 나누어 각 분야에 독립적인 역할을 부여하는 방법이다. Collaborative Optimization(CO)와 Concurrent Sub-Space Optimization(CSSO)는 distributed design의 일종으로 서로 다른 형태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간단한 예제를 통해 CO와 CSSO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이를 항공기 날개 형상 설계에 적용해보기로 한다. 또한 기존의 다분야최적설계 방법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반응표면법을 융합한 새로운 형태에 대해 고려해보고 이에 대한 검증 및 항공기 날개 형상 설계에의 적용을 통하여 다분야최적설계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본다.
Advisors
권장혁researcherKwon, Jang-Hyuk최성임Choi, Seong-Im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4
Identifier
569602/325007  / 020123184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2014.2, [ v, 49 p. ]

Keywords

다분야최적설계; 항공기날개설계; Collaborative optimization; Concurrent subspace optimization;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공동최적화; Aircraft wing design

URI
http://hdl.handle.net/10203/19612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69602&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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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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