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T을 이용한 양이온 종류에 따른 G-quadruplex DNA 형성Cation effect of forming G-quadruplex DNA using FRET

DNA 는 Mg2+,Na+,K+ 이온의 종류에 따라 이중체(double helix) , 삼중체(triple helix), G-사중체(quadruplex) 의 구조를 가진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G-quadruplex는 항암제 개발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 이유는 이 구조가 약물과 상호작용하여 텔로미어 확장(telomere extension) , 즉 암 세포에서 선택적으로 발생하는 공정을 저지하기 때문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런 다양한 이온에 녹아있는 DNA에 형광물질을 붙여 그 형광물질의 emission Spectrum 을 통해 FRET 현상 을 관찰하고, 이를 통해 Quadruplex 의 생성 조건 및 존재 확인. 그리고 이를 통해 G-quadruplex DNA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Keywords 삼중나선; FRET; G-quadruplex; Triple helix; G사중체; F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