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만족도에 기반 한 서비스 UX 인덱스 구축: 모바일 컨텐츠 기반 서비스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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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종민ko
dc.contributor.author하현남ko
dc.contributor.author홍상우ko
dc.contributor.author정경원ko
dc.date.accessioned2015-04-08T06:31:31Z-
dc.date.available2015-04-08T06:31:31Z-
dc.date.created2015-03-20-
dc.date.created2015-03-20-
dc.date.issued2014-11-
dc.identifier.citation한국HCI학회 논문지, v.9, no.2, pp.41 - 51-
dc.identifier.issn1976-0671-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195814-
dc.description.abstract사용성 평가는 User Interface(UI)의 완성도를 진단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UX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컨텐츠 기반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가 실제 시장에서 어떻게 사용자들에게 지각되고, 어떤 경험 요소들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파악하는 데는 사용성 평가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비록 사용성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하나의 요소이나, 그 외에 다양한 사용자의 주관적인 태도, 시장 성숙도 및 경쟁 현황 등 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적인 변수 등은 포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사용성뿐만 아니라 실제 시장에서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내적, 외적 경험 요소들을 밝히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모바일 컨텐츠 기반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경험하는 전반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진단할 수 있는 UX 인덱스 모델을 구축하였다. 또한 설계된 UX 인덱스를 기반으로 실제 출시되어 운영 중인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 정량 설문 분석을 통해 모델을 검증하고, 결과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본 인덱스에 대한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HCI학회-
dc.title사용자 만족도에 기반 한 서비스 UX 인덱스 구축: 모바일 컨텐츠 기반 서비스를 중심으로-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9-
dc.citation.issue2-
dc.citation.beginningpage41-
dc.citation.endingpage51-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HCI학회 논문지-
dc.identifier.kciidART001929448-
dc.contributor.localauthor정경원-
dc.contributor.nonIdAuthor박종민-
dc.contributor.nonIdAuthor하현남-
dc.contributor.nonIdAuthor홍상우-
dc.subject.keywordAuthorUX Index-
dc.subject.keywordAuthorUX Evaluation-
dc.subject.keywordAuthorUser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UX Quality-
dc.subject.keywordAuthorMobile Content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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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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