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형 펀드의 성과와 현금흐름의 볼록성 관계: 순현금흐름과 시장 점유율 변화Convexity in Fund Flow-Performance Relationship: Net Flows and Market Share Changes

Chevalier and Ellison(1997), Sirri and Tufano(1998) 등은 과거 성과-현금흐름이 볼록 관계에있다고 하였지만, 최근 Spiegel and Zhang(2013)은 현금흐름 측정 방법을 변화시켜, 성과-현금흐름관계가 선형임을 보였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주식형 펀드를 대상으로 Sirri and Tufano(1998)의 순현금흐름과 Spiegel and Zhang(2013)의 시장 점유율 변화를 모두 이용하여 성과-현금흐름의 볼록성 관계를 분석한다. 주요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과 달리 규모가 큰펀드의 성과가 향상되었을 때 전체 주식형 펀드의 순현금흐름이 가파르게 증가하였다. 둘째,우리나라 주식형 펀드의 성과-현금흐름 관계에 펀드 규모와 연령에 따라 다른 효과가 있음을확인하였다. 즉, 규모가 크고 연령이 적은 펀드에서 과거 성과-현금흐름의 관계가 더욱 확실히나타났다. 셋째, 현금흐름 측정 방법과 무관하게 우리나라 주식형 펀드의 성과-현금흐름 관계에서볼록성이 존재하였다. 넷째, 전환 회귀(switching regression) 모형을 이용하여 성과-현금흐름 관계를규모별, 연령별로 나누어 재검증하여 펀드 특성과 현금흐름 측정 방법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나타남을 확인하였다. 규모별로 나누었을 때 규모가 큰 펀드 그룹에서만 성과-시장 점유율 변화간의 볼록성 관계가 존재하였으며, 연령별로 나누었을 때 연령이 적은 펀드 그룹에서 성과-현금흐름 간의 볼록성 관계가 더 크게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펀드 산업의 독특한 상황으로 설명할수 있는데, 소규모 펀드가 매우 많은 펀드 시장에서 규모가 큰 펀드가 시장을 주도하고, 펀드 산업의역사가 짧고 단기간에 크게 성장한 펀드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신설된 펀드로 펀드 투자자의관심이 집중되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미국의 발전된 뮤추얼 펀드 시장과는 다른 우리나라펀드 시장 상황으로 과거 성과-현금흐름의 볼록성 관계를 설명하였다는 데에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