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정치후원금 기부 결정요인 분석:18대 국회의원 후원회 기부금에 대한 경험적 연구

본 연구는 고액후원자의 후원금 목록과 국회의원 후원회 별 연간 후원금 모금액 자료를 경험적으로 분석하여 18대 국회의 정치후원금 모금 현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고액 후원금과 소규모 후원금의 기부 결정요인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 결과 고액 후원금은 단기적 보상을 목적으로 정책 영향력이 강한 의원들에게 기부될 확률이 높으며, 전반기와 후반기를 비교한 결과 대통령과 국회의 힘의 균형의 변화에 따라 고액 후원금의 기부 양상도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소액 후원금의 기부 여부는 국회의원의 이념성향과 보유재산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확률이 높은 것으로 추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