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류로 구동되는 아주 작은 레이저

Very Small Laser Driven by an Electrical Current

빛을 아주 작은 공간 속에 효과적으로 가둘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레이저 공진기를 점점 작게 만들어가다 보면 과연 얼마까지나 작아질 수 있을까? 그렇다면 이 경우, 아주 작은 레이저 공진기 내부에서의 빛과 물질의 상호작용은 과연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또, 레이저 공진기의 체적이 작아진다는 것은 사용 가능한 레이저로서 과연 어떤 긍정적인 의미를 지닐 수 있는 것인가? 그리고, 전류로 레이저를 발진시킬 경우, 문턱 전류는 어느 정도까지 줄일 수 있을 것인가? 본 논고에서는 1차원 광결정 반도체 공진기에서 물리적으로 허용되며 구현 가능한 가장 작은 레이저 모습에 대한 논의한다. 특히, 최근 실험적으로 상온에서 구현된 아주 작은 레이저의 전류구동 동작 특성에 대하여 상세히 소개한다.

AuthorNanobeam laser; AuthorPhotonic crystal laser; AuthorElectrically-driven laser; Author나노막대 레이저; Author광결정 레이저; Author전류구동 레이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