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슬라이드 선별을 위한 지식구조 기반 분류 기법

Proposing and Validating a Classification Method based on Knowledge Structure to Identify High-Quality Presentation Slides

본 연구는 내용적으로 고품질인 슬라이드를 구분하고 분류하기 위해, 슬라이드의 지식정보를 내포하는 지식구조를 이용하는 분류 방법을 제안한다. 지식구조가 슬라이드의 내용적 품질정보를 내포하는지에 대해서 분석한 후, 그 결과로부터 지식구조를 이용한 분류 방법을 개발하였고, 슬라이드의 품질별로 분류한 결과를 비교하였다. 비교를 통해 고품질군에 속하는 슬라이드일수록 높은 품질의 슬라이드 위주로 분류할 수 있다는 점을 검증하였다. 이는 품질이 높은 슬라이드 위주로 검색하거나 추천하고자 할 때, 지식구조라는 인지적 모형을 활용하여 그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Authorknowledge structure; Authorinformation quality; Authorpresentation slides; Authorclassification; Author지식구조; Author정보품질; Author슬라이드; Author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