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에 관한 부모중재 서비스 디자인 탐구

최근 청소년의 문제적인 스마트폰 사용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서 부모의 중재는 청소년에게 학교나 정부의 중재보다도 더 직접적이고도 기본적인 중재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문제적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부모의 중재조치와 그 효과성을 검토해보았다. 또한 시중에 나와있는 부모-자녀 중재를 지원해주는 소프트웨어의 사용경험과 그 효과성을 검토해 보았다. 그 결과 현재 행해지는 중재는 자녀의 활동종류, 시간, 장소에 따라 사용금지지시, 압수, 차단 등의 방법이 있었으며 각 중재방법에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녀와의 상호이해 형성 및 가족적인 지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발견을 토대로 자녀의 스마트폰 이해를 돕고, 협력적인 절제활동을 지원하는 ‘스마트폰 가족 중재’시스템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