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EC에서의 b-Cart 기반 에이전트시스템의 설계: AgentB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32
  • Download : 342
B2B EC에서 지능형 에이전트에 대한 요구의 증가와 함께 기업구매자가 직접 전자시장으로부터 구매하는 데스크탑 구매의 요구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B2B상에서 전자시장으로부터의 효율적인 구매를 지원하는 b-Cart기반 에이전트 시스템의 설계 사례에 대해서 기술한다. b-Cart는 구매자가 소유하고 있는 구매자 사이트에 위치한 쇼핑카트로서, 본 논문에서는 B2B EC에서의 b-Cart기반 에이전트 시스템의 요구 기능을 사용자 식별(Identification), 사용자 다이알로그(User Dialog), 상품정보수집(Collection), 물품정보제거(Trashing), 개별 구매의사결정지원(Individual Purchase Decision Support), 조직 구매의사 결정지원(Organizational Purchase Decision Support), 협상(Negotiation), 주문처리(Ordering), 지불처리(Payment), 진행사항추적(Tracking), 구매기록(Recording), 전자구매시스템에 구매기록 전송(Record Transmission), 지식베이스에 새로운 지식 유지(Knowledge Maintenance)으로 정의하고, b-Cart기반 에이전트 시스템의 메시지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시스템의 구조를 설계하여 프로토타입 시스템인 AgentB의 설계사례를 소개한다. b-Cart기반 에이전트 시스템은 기업구매자의 전자시장으로부터 구매가 증가함에 따라 분산된 정보를 관리 해주고 통합적으로 구매처리를 해줄 수 있는 효과적인 시스템이다. 향후 B2B EC의 에이전트 시스템은 b-Cart를 기반으로 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Issue Date
2003-05
Language
KOR
Citation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춘계학술대회, pp.377 - 384

URI
http://hdl.handle.net/10203/19446
Appears in Collection
MT-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Files in This Item
2003-024.pdf(990.42 kB)Download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