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리파지토리 시스템 구축

기업 정보자산의 일부 범위에 적용되던 CASE 도구들간의 이질성을 극복하기 위한 대응 방안으로 리파지토리 시스템의 구축이 주목 받아 왔다. 기존의 리파지토리 시스템은 기업 내 존재하는 CASE 도구 및 정보시스템들의 이질성을 극복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이들이 다루는 정보자산은 한정적이며, 이로 인해 기업의 다양한 정보자산들 간의 시너지 효과를 얻는데 한계가 있다. 결국, 리파지토리 시스템은 기업의 전사적인 차원에서 정보자산에 대한 통합적 관리 및 재활용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기업 리파지토리 시스템 (Enterprise Repository System) 으로 발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우선, 리파지토리 시스템에 대한 분류체계를 제시한다. 둘째, 이를 기반으로 기업 리파지토리의 개념을 제시하고, 시스템의 아키텍쳐 및 구성 내역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아키텍쳐 및 구성 내역의 검증을 위해 전사적 자원관리(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시스템 구축 사례를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