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서버 정보 시스템의 Enterprise integration

시스템 통합 기술(Enterprise Integration, 이하 EI)은 크고 복잡한 전사적인 정보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위 시스템을 조화 시킴으로써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EI의 성공 요인은 부하량 조절(Load Blanacing)을 통해 전체 시스템 성능의 효율성(Efficiency) 향상과 개별 시스템간의 연결 유연성(Flexibility) 확보가 주요한 관건이다. 또한 시스템의 계속적인 확장을 위한 확장성(Scalability), 시스템의 배포 및 버전 관리 등의 유지 보수도 EI의 주요한 이슈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과학기술원의 인텔리전트 캠퍼스 프로젝트 사례를 중심으로 클라이언트/서버 환경하에서 전사적인 정보 시스템을 개발할 때 발생하는 EI의 문제점 및 이슈들을 살펴보고 그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