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인터넷 공유기에서 사물 인터넷 장치 제어를 위한 가상 오브젝트 호스팅 기술 연구A Virtual Object Hosting Technology for IoT Device Controlling on Wireless AP's

IoT(Internet of Things)로 대표되는 사물 인터넷 환경에서 최근 개인 건강 및 홈 자동화 관련 센서류 장치들이급격히 보급되고 있다. 설치된 장치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용하고자 하는 장치마다 개별 서비스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찾아 실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고, 서비스 공급자 입장에서는 장치간의 정보 공유나 연동 및 통합 제어 기능을 제공하기 어려운 문제가 심화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댁내 인터넷 서비스의 거점이 되는 무선 인터넷 공유기를 이용, 다양한 IoT 장치들을 연동하고 통합 제어하는 방법을 제시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IoT 장치를 가상 오브젝트(Virtual Object)화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생성된 가상 오브젝트들을 무선 인터넷 공유기상에서 실행, 연동 및 관리하기 위한 서비스 구조를 제안한다. 또한 이를 직접홈 환경의 무선 인터넷 공유기상에 구현해 다수의 IoT 장치들을 연결한 상황에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여부와무선 라우팅 기능과 병행 동작시의 성능에 대해 시험함으로써, 실제 환경에서의 이용 가능성을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