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모니 탐색 알고리즘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신뢰성 성장 모델의 매개변수 추정 기법A Parameter Estimation Method of Software Reliability Growth Model using Harmony Search Algorithm

소프트웨어 신뢰성 성장 모델은 테스트 단계에서 발견되는 결함 현상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신뢰성을 추정하는 대표적인 모델 중 하나이다. 소프트웨어 신뢰성 성장 모델은 각 모델의 특성을 나타내는 매개변수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추정은 모델의 정확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최대 우도 추정 혹은 최소 제곱 추정과 같은 수치적 기법들이 소프트웨어 신뢰성 성장 모델의 매개변수를 추정하는 데 이용되고 있지만, 이러한 기법들은 소프트웨어 신뢰성 성장 곡선과 같은 비선형 함수의 매개변수 추정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수치적 기법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모니 탐색 알고리즘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신뢰성 성장 모델의 매개변수 추정 기법을 제안하도록 한다. 또한, 해당 기법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해 8개의 데이터에 대해 기존의 수치적 기법 및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매개변수 추정 기법과의 비교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