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평가 텍스트에 내재된 사용자 관점 추출Extracting Implicit Customer Viewpoints from Product Review Tex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118
  • Download : 15
온라인 소비자들은 amazon.com과 같은 온라인 상점 플랫폼에 리뷰를 남김으로써 대상 상품에 대한 의견을 표현한다. 사람들이 남긴 의견 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연구인 의견 분석 분야에서 이루어진 과거 연구 대부분은 크게는 문서 단위에서 작게는 상품의 요소 단위로 사용자들이 남긴 의견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렇게 소비자들이 남긴 의견을 분석하여 대상 상품 및 요소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태도를 판단하는 것이 유용한 경우가 많지만,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어떤 ’관점’에서 대상 상품 및 요소를 평가했는지를 자동으로 추출하는 방법에 초점을 두었다. 저자들은 평가를 할 때 주로 사용되는 품사인 형용사의 대표적인 성질 중 하나가 그것이 수식하는 대상의 속성에 값을 부여하는 것임에 주목하였고, 그러한 속성이 상품을 평가한 사용자의 ‘관점’과 일치한다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형용사에 암시된 속성을 추출하는 데는 워드넷이 사용되었으며, 제안하는 방법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3명의 평가자를 활용하여 실험을 하였다. 실험 결과는 본 연구 방향이 의견 분석에 있어 새로운 가능성을 열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Issue Date
2014-05
Language
Korean
Citation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v.41, no.5, pp.376 - 386

ISSN
1229-6848
URI
http://hdl.handle.net/10203/192443
Appears in Collection
CS-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