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은 최근 많은 기업 관련 연구자들에게 가장 관심 있는 주제 중 하나다. 그러나 기업가정신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걸친 많은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연구 동향을 파악하려는 시도는 아직 부족하다.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09년의 10년 사이에 국제적으로 유명한 기업가정신 전문학술지 여섯 종에 실린 총 1,810편의 연구 논문을 16개의 기업가정신 연구 분야에 따라 구분하였다. 그 결과, 기업가 정신 연구는 기업가적 과정에서 기업가를 둘러싼 사회적 환경으로 그 초점이 변화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기업가정신 학술지 여섯 종이 출판되는 지역을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미국(3종)과 유럽(3종)의 기업가정신 연구의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여섯 종의 기업가정신 전문학술지는 각각의 독특한 기업가정신 연구 분야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유명 기업가정신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의 연구 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본 논문은 기업가정신 및 벤처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많은 연구자들에게 최근의 기업가정신 관련 연구의 현황을 파악하고, 유망한 기업가정신 연구 주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