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스형 Nd:YAG 레이저와 GMA 열원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용접에 대한 연구A Study on Hybrid Welding with Pulsed Nd:YAG Laser & GMA Heat Sources

다양한 하이브리드 용접에 대한 시도 중 레이저와 아크 열원을 조합한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이 가장 대중적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이제까지의 연구는 대부분 선박의 외판과 같은 후판의 용접에 적용하기 위해 행해졌으며 따라서 사용된 열원 또한 이에 적합한 큰 입열량의 열원을 사용하였다. 최근 자동차와 같은 박판의 용접에도 이러한 하이브리드 용접법을 적용하려는 시도가 있으며 박판이라는 소재의 특성상 기존의 연구와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박판의 경우 열변형에 취약하다는 관점에서 상대적으로 입열량이 작은 펄스 레이저와 단락이행모드의 DC GMA 열원을 하이브리드 용접 열원으로 사용하여 용접에서의 이들 조합에 대한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