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팔로잉 관계에 대한 대표성과 양극화에 대한 논의 검증: 한국과 미국의 의회구성원들의 트위터 팔로워들 네트워크 비교 연구A Test of Representativeness and Polarization in Twitter Followership: A Cross-national Assessment of Legislators’ Twitter Followers in the U.S. and South Korea

본 연구는 미국과 한국의 사례를 비교하여 트위터내 정치적 네트워크의 대표성과 양극화 현상을 분석하였다. 트위터 팔로잉 관계를 이원네트워크(bipartite network)로 설정하고 미국의 111대 상원의원들과 한국의 18대 국회의원들을 팔로잉하는 트위터 사용자들의 네트워크를 살펴보았다. 양 국가를 비교분석한 결과, 트위터는 주류 언론에 대한 대안 언론적 성격을 보이고 있었다. 또한, 한국 트위터 사용자들의 팔로잉 행태가 미국보다 상대적으로 뚜렷한 이념적 분극화 형태를 보여 이견에 대한 노출이 제한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양국 의원구성원들의 표결행태에 준거한 분석에서는 한국 트위터 팔로워들의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분극화가 국회의원들의 표결 행태보다 극심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미국의 경우 후자가 전자보다 더 심한 정도의 이념적 분극화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트위터상의 정치적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이념적 편향성은 기성언론이 균형감을 찾아감에 따라 호전될 가능성을 제시하는 반면 정치적 분극화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