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진화 작업을 위한 데이터 마이닝 기반 추천 시스템

소프트웨어 진화작업을 위한 추천 시스템은 개발자가 소프트웨어 수정, 개선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개발자의 명시적인 표현 없이도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추천 시스템은 개발자의 의도에 따라 현재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 산출물을 예측해서 제공해 줌으로써 개발자의 생산성을 높이고 소프트웨어 진화의 비용을 줄여 준다. 이러한 추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개발자의 활동의 산출물인 소프트웨어 리파지터리 히스토리, 프로그래머 인터렉션 히스토리, 버그 레포트, 웹 방문 기록들을 마이닝하여 왔다. 본 고에서는 소프트웨어 진화 작업을 지원하는 추천 시스템을 분류하고, 관련 데이터 마이닝 연구의 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서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