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일드 환경에서의 얼굴인식 기술 동향

최근 스마트 TV 보급과 더불어 멀티미디어 소비 환경에서 개인 맞춤형 미디어 서비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개인 맞춤형 미디어 서비스는 맞춤형 홈 스크린, 타겟 광고 등을 포함하는데, 이러한 서비스를 위해 스마트 TV 환경에서의 얼굴인식기술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얼굴인식 기술은 물체인식 분야에서 폭넓게 연구되어 상당히 성숙한 기술이라고 알려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심한 환경(저해상도, 조명변화, 포즈변화등)을 포함하는 제약되지 않은 환경에 적용되었을 때 얼굴인식시스템의 성능이 크게 저하된다 라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제약되지 않은 환경을 와일드 환경이라고 정의하고 이 환경에서 얼굴인식 기술이 부딪칠 수 있는 도전요소에 대해 분석하고 이것을 극복하기 위한 최근 얼굴인식 기술 동향에 살펴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