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링 시뮬레이션 공학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시스템 모델링 시뮬레이션(M&S: Modeling and Simulation)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것은 우연이 아닌 필연적인 것으로 국민소득이 2만 불 시대에서 나아가 선진국 진입을 위한 산업 구조의 변화와 맥을 같이 한다. 이러한 산업구조는 기존 시스템의 복사/개조 기술에서 새로운 시스템 설계/개발 기술로 진화가 일어나게 되며 이러한 진화를 위한 핵심 기술이 시스템 M&S 기술이다. M&S 기술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부 시스템들인 하드웨어(전자, 기계, 장치 등), 소프트웨어(알고리즘, 프로세스 등),휴먼웨어(운용 개념, 에이전트 등) 및 바이오웨어(환경, 생명 과학 등) 등에 각각 독립적으로 적용될 뿐 아니라 이들 부 시스템을 결합한 전체 시스템의 설계/개발/분석/획득 등에도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시스템 설계/개발/분석/획득 시 M&S 적용은 시스템공학 이론에 기반 한 표준화된 프로세스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M&S는 독자적인 학문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본 저자는 이러한 학문 영역을 모델링 시뮬레이션 공학(M&S Engineering)이라 부르고 있으며 약어로 M&S 공학으로 명명하고 있다. M&S공학은 학술적으로 명확히 정의된 바는 없지만 본 저자는 그림 1에 제시한 M&S 전 프로세스의 각 단계별 업무(Activity)에서 필요한 이론, 방법론 및 응용을 다 루는 다 학제적(Multi-disciplinary) 학문을 M&S 공학으로 정의 하고자 한다. 따라서 M&S 공학 발전을 위해서는 M&S 공학 자체에 대한 다 학제적 이론 연구와 아울러 응용 분야에서 M&S 기술을 적용하는 응용 연구가 균형 있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아울러, M&S 공학 발전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M&S 공학의 필요 성에 대한 깊은 인식과 저변 확대 및 M&S 공학 적용 에 대한 제도적 뒷받침 등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M&S 기술을 도구로 이용하고 있는 많은 공학/과학 분야에서 M&S 공학 자체를 독자 적 학문 분야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M&S 공학 발전을 위해서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본 논문은 M&S 공학의 정의, 모델링 이론, 시뮬레이 션 방법론/환경 및 응용 등에 대하여 간략히 기술한다. 2장에서는 M&S 공학 정의 및 시스템 모델 분류를 소개하고, 3장에서는 M&S 공학의 핵심이 되는 모델링 형식론 및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소개한다. 4장에서 M&S 공학 연구 분야를 소개하고 5장에서 결론을 맺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