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iability estimation of reduced-order models 차수감소기법(model reduction method)은 유한요소모델의 자유도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개발되었다. 이를 이용하면 수치 해석에 소요되는 시간과 재원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구조물의 설계 및 해석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차수감소모델(reduced-order model)의 신뢰성은 원래의 유한요소모델에서 얻어진 정확한 고유치와 차수감소모델에서 얻어진 근사한 고유치의 상대오차를 이용해 판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원래 유한요소모델의 고유치 문제를 풀어야 하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 고유치를 계산하지 않고 상대오차를 판단할 수 있는 신뢰성 예측 기술을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