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병무기체계의 작전운용성능 결정을 위한 전투실험 방법에 대한 연구A Study on warfighting experimentation for determining the required operational capability of infantry weapon systems

새로운 무기체계는 미래의 전장상황을 예측한 후 미래의 작전운용성능에 부합되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미래의 작전운용성능을 결정하는 것은 다양한 인자를 고려해야 하므로 매우 어려운 작업이며, 따라서 체계적인 접근을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실험계획법을 적용한 전투실험을 통해 최적의 작전운용성능을 결정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 사용한 시뮬레이션 모델은 AWAM(Army Weapon Effectiveness Analysis Model)이며, 실험계획법은 Plackett-Burman design과 Box-Behnken design이다. 이때, 특성치는 손실교환비이며, 제어인자는 보병무기체계의 제원이다. Plackett-Burman design을 사용하여 유의한 제어인자를 선별하고, 그 경향을 파악하였다. 또한, Box-Behnken design과 목표달성기법을 사용하여 미래편성에 대한 회귀모형 구성하고, 그 제어인자의 최적값을 산출하였다. 산출된 최적값에 대한 확인실험을 수행한 결과, 현재보다 더 우수한 전투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전투실험을 통해 미래의 보병 무기체계 제원을 결정하는 실험절차와 분석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실험절차와 분석방법은 보병 무기체계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자를 고려해야 하는 다른 종류의 미래 전투물자(전투복, 방탄복 등)의 개발에도 적용할 수 있다.

Keywords

실험계획법; 전투실험; design of experiments; warfighting experimentation; required operational capability; 작전운용성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