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지안 추론을 이용한 다중 곡선의 확률적 표현A probabilistic model for multi-stroke curve drawing with bayesian inference

여러 디지털 장비의 발달에 따라 2차원 혹은 3차원 상에 곡선을 표현하고 그리는 것은 CAD/CAM(Computer Aided Design/Computer Aided Modeling)에서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이슈로 다뤄지고 있다. 그에 따라 많은 학자들이 곡선을 표현하는 법에 대해 연구하여 학문을 정립하였고, 그를 적용하여 여러가지 방식의 입력에 따라 곡선을 그리는 법을 만들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곡선을 표현하는 모델 중 하나인 베지에 곡선(b´ezier curve)과 베이지안 추론을 이용하여 여러 번 그려지는 곡선을 잘 표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Keywords

베이지안; 다중 곡선; 그리기; Bayesian; Multi-Stroke; Curve; Sketching; Bezier; 베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