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개발에서 고장 지식의 재활용을 위한 FMEA 문서의 시맨틱 모델 생성 방법A method of creating semantic models of FMEA documents for reuse of failure knowledge in product development

제품 개발에서 FMEA는 제품의 품질을 강화하기 위해 효과적이어야 할 뿐만 아니라 time-to-market에 대한 요구를 위해 효율적이어야 한다. 엔지니어들은 주로 유사관 과거 제품에 대한 FMEA 문서를 검색하므로써 잠재적 고장 정보를 얻는다. 그러나, 현재의 시스템으로는 검색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그 이유는 FMEA 문서의 양이 많고, 고장 정보는 다양한 표현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고장 저보를 추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FMEA 문서의 시맨틱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시맨틱 모델은 도메인 온톨로지와 규칙에 기반하여 문법적인 처리와 의미론적 처리에 의해 생성된다. 이 방법이 FMEA문서의 시맨틱 검색을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을 보이기 위해. 예제 FMEA 문서에 대한 시맨틱 모델을 생성하고, SPARQL을 이용하여 질의하는 것을 보여준다.

Keywords

문서 처리; 도메인 온톨로지; FMEA; document processing; domain ontology; FMEA; information extraction; 정보 추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