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폐색병변 영상을 위한 전방 내시경 OCT 프로브 제작Forward looking endoscopic optical coherence tomography probe for chronic total occlusion imaging

만성폐색병변은 심혈관 내에 생기는 증상이 심한 죽상 경화반으로써 혈관 내를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막아 혈류의 흐름을 제한하는 질환이다. 만성폐색병변을 정확히 영상화를 하기 위해서는 측면 이미징 뿐만 아니라 전방 이미징도 중요하다. 그러나 빠른 속도로 영상화 할 수 있는 전방-측면 내시경 이미징 프로브로 부재로 인해 만성폐색병변 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리고 치료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광결맞음단층촬영(OCT)은 빛의 간섭현상을 이용한 광학적 단층촬영 기법이다. 광결맞음단층촬영은 인체의 내부를 내시경적으로 빠르고 그리고 높은 해상도로 영상을 가능케 한다. 이 논문에서는 빠른 속도(1분당 6000회전)의 회전부와 전방 이미징 내시경 프로브를 제안한다.

Keywords

만성폐색병변; Chronic Total Occlusion; Optical coherence tomography; Forward-looking probe; 전방 이미징 프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