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적 X선 영상센서의 영상품질과 Readout Speed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f image quality and readout speed for large x-ray image sensor

맘모그라피나 산업용 CT에 사용되는 대면적 영상센서는 큰 센서 크기와 고해상도, 그리고 빠른 영상 처리속도의 조건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고 해상도와 빠른 영상 처리는 서로 반비례 관계에 있게 되므로 고 해상도에서 빠른 영상속도를 구현하기 위해서 신호 전달 속도를 고려해 주어야 한다. 특히 대면적 영상센서의 경우 센서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저항과 커패시터 기생성분들이 발생하게 된다. 이로 인해 영상 품질과 신호 전달 속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특히 최대 전압 스윙 범위가 줄어들고 방전시간이 증가하여 빠른 속도로 동작하는데 있어서 영상 품질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픽셀 내부에 Sample and hold 회로를 구현한 차동신호 전달 방식의 픽셀과 짧은 시간동안 쌓여 있는 전하를 빼내는 원리의 전류꼭지 구조를 제안 및 적용하였다.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 결과 차동구조와 전류꼭지를 사용한 경우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에 비해 4배 이상의 속도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대면적 영상센서; X선 영상센서; 고속동작; X-ray sensor; in-pixel sample and ho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