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레이 맘모 발생장치를 위한 ZVS 인버터와 통합 디지털 제어 연구A research on full digital control ZVS inverter for X-ray mammo generator

본 논문에서는 6kW 급 통합 디지털 제어를 이용한 엑스레이 맘모 발생장치를 위한 영전압 스윗칭 인버터를 제안하였다. 개발된 엑스레이 맘모 발생장치는 비투과적인 방법으로써 유방압 진단에 매우 효율적인 진단방법이다. 엑스레이 맘모 발생장치는 튜브의 정밀한 전압과 전류 제어를 위한 고압 튜브 인버터, 저압 필라멘트 컨버터와 로터 인버터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이를 순차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디지털 제어를 사용하였다. 튜브 인버터는 풀브릿지 형태로써 정확성, 높은 효율과 고주파수를 고려하여 페이즈 시프트 방법으로 제어하였다. 하지만 이 방법은 페이즈 지연과 부하에 따라서 항상 ZVS 동작이 보장되지 않는다. 본 논문에서는 보조인덕터를 이용하여 넓은 범위의 부하와 페이즈 지연에서도 ZVS 동작을 보장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튜브의 전압 리플과 상승시간은 엑스레이의 이미지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페이저 변환 방법을 이용하여 간단한 치환 회로를 분석함으로써 튜브 인버터의 정적 및 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페이저 변환 된 회로가 튜브 인버터의 특성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음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고주파 및 고압 트랜스포머에서 큰 권선비로 인해 나타날수 있는 기생 커패시터 성분을 최소화 하기 위한 트랜스포머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본 논문에서 개발된 엑스레이 맘모 발생장치의 우수성, 강건함과 신뢰성을 입증하였다.

Keywords

X-ray mammo generator; 데드타임; 과도 응답; 디지털 제어; 영전압 스윗칭; 로터 인버터; 필라멘트 컨버터; 튜브 인버터; 엑스레이 맘모 발생장치; tube inverter; filament converter; rotor inverter; ZVS; digital control; transient response; dead-time; HV transformer; 고압 변압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