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I 200 지수에 편입 혹은 제외되는 회사의 주가수익률 행태에 관한 연구An empirical study on behavior of stock price in KOSPI200 index constitution

본 연구는 1998~2012년 기간 동안 KOSPI 200 주가지수에 정기종목변경으로 편입 혹은 제외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변경 전 250일에서 변경 후 500일 동안 지수변경사건이 기업의 주가수익률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포괄적인 분석을 시행하였다. 기존 선행연구는 단기간 분석기간을 통하여 초과수익률이 나타나는 메커니즘의 해석에 중점을 둔 반면, 본 연구는 분석기간을 2년까지 확장하여 지수편입사건의 영향이 중o장기적으로 얼마나 지속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단기간 분석에서는 편입된 기업의 경우 양의 초과수익률이 나타났으며 편입일 이후는 반전되는 양상을 보였다. 반면, 제외된 기업의 경우는 음의 초과수익률이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값은 아니었다. 이는 S&P500 지수에서의 시장반응과는 상이한 결과이며, KOSPI 200 주가지수의 최근 5년간의 추세에서는 제외되는 기업의 누적초과수익률이 양의 값이 나타남을 보였다. 이는 금융위기 이후 회복된 주식시장의 영향에 의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그리고, 장기간 분석결과 편입된 기업의 누적초과수익률은 사건일 이후 150일까지 반전되는 추세가 이어졌으며, 제외된 기업에서는 사건일 이후 2년간의 누적초과수익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양의 초과수익률이 나타났다. 또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편입일 이전의 누적초과수익률이 편입일 이후 2년간의 누적초과수익률과 음의 상관관계가 있으며, 편입 혹은 제외라는 사건이 이와 연관관계가 있음을 보였다. 이는 지수변경사건의 영향이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분석결과를 토대로 편입된 종목은 공매도하고 제외된 종목은 매수하는 유의한 투자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를 국내시장에 적용한 결과 1년간 14.46%, 2년간 17.42%의 수익률을 나타냈다.

Keywords

코스피 200 지수; 사건연구; 주가; 변경; KOSPI 200 index; event study; stock price; change; behavior; 행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