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반 가진 및 상부 수평질량이동 기인 관성력 가진에 대한 제진대의 6-자유도 능동 공압 진동제어6-DOF active pneumatic control of vibration isolation table against ground and inertial force excitation induced by horizontally moving mass

정밀장비들의 성능이 환경진동, 특히 지반진동에 민감하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이러한 지반진동을 절연하기 위해서 수동형 공압제진대가 널리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수동형 제진대는 몇 가지 단점이 있다. 그 첫 번째는 저주파에서 지반진동을 증폭시키는 공진현상이 있다는 점이며, 다른 한 가지는 정밀장비 내부 질량 이동에 의해서 발생하는 과도응답의 정착시간이 길다는 점이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시간지연 제어기법을 이용한 3-자유도 능동형 공압제진대가 개발이 되었으며, 수직 방향 자유도에 대해서 좋은 성능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3-자유도 능동형 제진대는 수평 지반진동 또는 수평 상부 가진에 취약하다는 단점을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직 방향 뿐만 아니라 수평 방향 지반진동 및 상부 가진을 절연하기 위한 6-자유도 능동형 공압제진대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직/수평 지반진동을 절여하고자 시간지연 제어기법을 이용한 6-자유도 능동형 공압제진대를 개발하였다. 또한, 상부 이동질량에 의해 발생하는 관성력을 절연하기 위한 관성력 보상법을 제안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그 성능을 모사실험 및 실험을 통해서 검증하였다. 자세하게 기술하면, 제진대의 6-자유도 제어를 위해 수직/수평 구동이 가능한 공기 스프링을 제작하였으며, 4개의 공기스프링을 이용해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시간지연 제어기법을 이용하여 제진대 정반의 6-자유도 강체 운동을 제어하였으며, 지반진동에 대한 절연성능을 전달율 행렬의 특이치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6-자유도 제진대는 다입력/다출력 계이며, 그 절연성능은 1-자유도 계에 적용되는 전달율로 평가를 할 수가 없다. 그 성능은 전달율 행렬로 표현이 되나, 이는 한 계의 성능지표로는 너무 복잡하다. 따라서, 전달율 행렬의 최대 특이치를 절연 성능 지표로 제안하였으며, 그 물리적 의미를 설명하였다. 특이치는 제진대 한 모드의 전달율을 나타내며, 이 때 왼쪽 특이 벡터는 출력 형상을 나타내고 오른쪽 특이 벡터는 입력 형상을 나타낸다. 3-자유도 능동형 제진대는 수평방향과 관련된 모드는 제어할 수 없는 반면에, 6-자유도 능동형 제진대는 수직/수평 방향 모두 뛰어난 지반 진동 절연성능을 나타내었다. 수동형, 3-자유도 능동형, 6-자유도 능동형의 최대 특이치는 각각 42.8, 15.7, 2.9이다. 상부 이동질량에 의해 발생하는 과도응답을 줄이고자 본 연구에서는 관성력 보상법을 제안하였다. 이송부의 움직임은 일반적으로 사용자기 지정해주기 때문에, 제진대에 대한 이송부의 상대 운동은 알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제진대의 절대 운동은 측정이 가능하다. 이 두 정보를 이용하면 이송부의 절대 가속도를 알 수 있고, 여기에 이송부의 질량을 곱하여 제진대에 가해지는 관성력을 계산할 수 있다. 이 관성력을 반대로 제진대에 가해주면, 이상적인 경우 제진대에 과도응답이 발생조차 하지 않게 된다. 보상법의 성능을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상적인 경우처럼 완벽히 과도응답을 제거하지는 못하나, 과도응답의 크기를 크게 줄일 수 있었으며, 정착시간 역시 크게 감소하였다. 수동형과 시간지연 제어기법만을 적용한 경우의 정착시간은 각각 2.0초와 0.3초인 반면에 관성력 보상법이 추가로 적용된 경우의 정착시간은 몇 가지 경우를 제외하고는 0.0초였다. 예외의 경우도 정착시간은 0.1초 이하로 나타났다.

Keywords

능동 진동제어; 공압제진대; 시간지연제어; active vibration control; pneumatic isolation table; time delay control; inertial compensation; 관성력 보상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