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애착이 고객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Brand attachment’s impact on customers’ happ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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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한민희-
dc.contributor.advisorHahn, Min-Hi-
dc.contributor.author조정희-
dc.contributor.authorCho, Jung-Hee-
dc.date.accessioned2013-09-12T02:28:59Z-
dc.date.available2013-09-12T02:28:59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16929&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18144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2013.2, [ iii, 37 p. ]-
dc.description.abstract사람과 사람간의 관계가 인간의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연구에서 밝혀진 바 있다. 친한 친구가 있는 사람은 그런 친구가 없는 사람 보다 더 행복하며, 가족과의 관계에 만족하는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더 행복하다고 한다. 본 논문에서는 비단 가족, 친구와 같은 사람간의 관계뿐 만 아니라, 사물 또는 무형의 대상과의 관계, 특히 브랜드와의 관계도 우리의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사람들은 브랜드를 의인화 하면서 관계의 대상으로 간주한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진 바 있다. 또한 사람들이 브랜드와 관계를 맺을 때,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때 사용하던 방식을 그대로 적용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그렇다면 감정적 애착 기반의 브랜드 관계, 즉 브랜드 애착도 우리의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세 가지 가설을 확인하였다. 첫째, 좋아하는 브랜드가 있는 사람은 그런 대상 브랜드가 없는 사람보다 더 행복하다. 둘째, 좋아하는 브랜드의 개수가 많을수록 더 행복하다. 셋째, 브랜드 애착이 더 강력할수록 더 행복하다. 이 세 가지 가설 증명을 통해 브랜드 애착은 우리의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브랜드 애착-
dc.subject브랜드 관계-
dc.subjectBrand Attachment-
dc.subjectBrand Relationship-
dc.subjectCustomers` Happiness-
dc.subject고객의 행복-
dc.title브랜드 애착이 고객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Brand attachment’s impact on customers’ happiness-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516929/325007 -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
dc.identifier.uid020104059-
dc.contributor.localauthor한민희-
dc.contributor.localauthorHahn, Min-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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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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