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16 data link protocol을 위한 single net real-time schedulingSingle net real-time scheduling for link-16 data link protocol

본 논문에서는 Link-16 Data Link Protocol의 Single Net을 위한 Real time Scheduling 알고리즘 방식을 제안 했다. Link-16은 항공기, 전투함, 그리고 각종무기체계에 항공 추적 및 각종 정보를 제공해주는 체계이며, 무선 데이터 통신 네트워크 이며, TDMA(시분할 방식)방식을 기본으로하는 네트워크이다. Link-16은 Jam-resistance와 주파수 도약등의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미래의 전쟁은 네트워크 중심전(NCW)의 개념이다. Link-16은 이러한 NCW의 개념을 지원하는 체계이며, 각종 정보와 적의 상황을 실시간적으로 공유하는 체계이다. 최첨단 IT기술의 발전은 모든 사물을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으로 NCW의 개념이 실현 가능하게 되었다. 현재 ROK(Republic Of Korea)군에는 이러한 전술데이터링크체계가 없는 실정이다. 앞으로 ROK군에 전력화될 Link-16과 같은 전술데이터링크는 필수불가결한 체계임에 분명하다. 무선전술데이터체계는 미래의 최첨단화된 ROK군의 통신체계를 지원해줄 것이다. 이와같은 이유로 Link-16체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실시간 scheduling 기법을 이논문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

Link-16; 실시간 스케줄링; 단일 네트워크; Link-16; Real time scheduling; Single net; TSB; 타임슬랏블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