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하 효율 향상을 위한 PFC 버스트 모드 제어PFC burst mode control for light load efficiency improvement

최근 분산전원 시스템은 컴퓨터, 디스플레이 그리고 전기자동차 파워 시스템에 많이 이용되어왔다. 그 중에서도, 서버파워 시스템은 많은 가능성을 지닌 분야로 인식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시장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더욱이 서버파워 시스템을 위한 규제들을 친환경을 위하여 효율의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다. 때문에 효율과 역률의 기준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리하여 새로운 제어 기법과 토폴로지들이 이러한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기존의 디지털 PFC제어는 서버파워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되어왔지만, 높은 스위칭 주파수와 손실로 인하여 경부하 조건에서 부적합 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논문에서는 특정 시간 동안에만 스위칭을 하는 버스트 모드 제어를 이용하여 스위칭 수를 절반 이하로 줄여 높은 효율을 얻었다. 제안된 제어는 높은 출력 전압으로 인한 인덕터 및 입력 전류의 왜곡을 디지털 콤 필터를 이용하여 제거하였고, 변조된 시비율 피드포워드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인덕터 전류의 왜곡과 서지성 전류를 제거하였다. 또한 스위칭 구간 변조를 통해 입력 전류의 왜곡을 최소화 하여 높은 효율과 역율을 보여준다. 제안된 제어를 검증하기 위해 1.6kW 서버파워를 이용하여서 실험을 하였다.

Keywords

역률보상회로; 디지탈 제어; PFC; Digital Control; Burst Mode Control; 버스트 모드 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