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체 종들의 진화상 보존되는 단백질 상호작용 네트워크 동정

Identifying the evolutionarily conserved core network across different species

본 연구에서는 종간 공통적으로 보존되는 공통 네트워크 구조의 비교를 통하여, 진화상에 서로 다른 종들간에 보존되는 단백질 네트워크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유전자 기능 분석을 통해 여러 종들에서 보존되는 네트워크와 특정 종간에 보존되는 네트워크의 기능의 차이를 설명하였다. 또한 위상학적 관점에서 봤을 때, 종별 네트워크에서 중심부에 위치하는 단백질들의 상호작용이 종간에 보존되는 경향이 높으며, 여러 조직 세포에서 상시적으로 발현되는 항존 단백질들의 상호작용이 진화상 거리가 먼 종들에까지 유의하게 보존되고 있음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항존 단백질들간의 상호작용이 네트워크의 중심 뼈대구조로서 진화적으로 다양한 종들간에 보존되는 진화적 통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기존에 일부 종들에서 이루어진 제한적인 분석 결과들과 유전자 서열 진화속도에 대한 분석을, 진화적으로 거리가 먼 대표 종들에서의 네트워크 진화속도에 대한 분석으로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네트워크 비교; 공통 네트워크; protein-protein interaction network; 진화적 통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