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2 퍼지값의 순위결정A Ranking Method for Type-2 Fuzzy Values

주어진 값에 존재하는 불확실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타입-1 퍼지값을 사용하듯이, 타입-1 퍼지값의 소속함수를 명확히 정의하기 어려운 경우에 타입-2 퍼지값을 사용할 수 있다. 타입-2 퍼지값은 타입-1 퍼지값에 비해 표현범위가 넓다는 장점이 있지만 타입-2 퍼지값의 사용을 위해서는 기존에 타입-1 퍼지값에서 정의되었던 연산들에 대한 확장된 재정의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타입-2 퍼지값에 대한 비교 및 순위결정에 대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타입-2 퍼지값의 실제값과 그 실제값에 대한 가능성을 고려하여 비교결과를 산출하는 만족함수에 기반하고 있으며, 각각의 비교 및 순위결정 결과에 대한 가능성 혹은 신뢰도를 계산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방법이 갖는 몇몇 특성에 대하여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