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적 추상의 도입에 의한 BPMN 추상기능의 확장Extending the Abstraction Capability of BPMN by Introducing Vertical Abstraction

OMG가 개발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 언어인 BPMN은 하위 프로세스를 하나의 노드로 나타낼 수 있게 하여, 사용자가 프로세스의 세부사항으로부터 추상화된 뷰(view)를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능력은 수평적 추상으로 불릴 수 있는 유용한 추상의 방향이다. 그러나 다양한 비즈니스 이해당사자(stakeholder)들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신의 관심(interest)의 관점에서 볼 수 있기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수직적 추상이라는 다른 종류의 추상능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이해당사자들이 특정 수행자집단의 관점에서 프로세스를 보기를 원할 수도 있고, 특정한 목표들의 관점에서 프로세스를 보고자 할 수도 있다. 이 논문은 슈퍼에지(super edge)의 개념을 도입하여 BPMN의 수평적 추상능력을 확장하고, 나아가 ‘관점속성(aspect attribute)’과 ‘관심명세(interest specification)’의 개념과 기호를 도입하여 BPMN이 수직적 추상능력을 갖도록 확장한다.